갑작스럽게 신분증 의무화가 되었지만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병원을 갔다가 다시 되돌아오는 사람들의 불만을 해결하고자 포스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과 에 앱 다룬로드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편의성도 좋고 개인정보 유출 방지 등 보안성을 강화했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이란?
5월 20일부터 병원 신분증 의무화가 본격화되었습니다. 병원을 가게 된다면 꼭 신부증을 지참하시고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신분증이 아니더라도 본인 확인이 가능한 모바일 건강보험증이 있으면 이전처럼 신분증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을 방문할 때 신분증을 갖고 오지 않았다면 이 모바일 건강보험증으로 대체 가능하니 모바일 건강보험증 사용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 애플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검색합니다.
-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다운로드합니다.
- 앱을 들어가 앤 내 보고 닫기를 눌러줍니다.
- 병원용 신분증을 사용할 거라면 개인으로 꼭 체크해 줍니다.
- 언어는 대한민국이니 대한민국으로 설정해 주세요.
- 모바일 건강보험증 사용 약관 동의하기 눌러주세요.
- 본인 명의로 휴대폰 인증 후에 다음으로 넘어가주세요
- 그다음은 비밀번호 4자리를 설정해 주세요.
- 그럼 모바일 신분증 발급이 완료되었을 겁니다.
병원에서 쓸 수 있는 모바일 건강보험증이 발급이 돼서 QR 체크등 편하게 사용가능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이용하는 방법
병원에 들어가려면 신분증이 꼭 필요하게 법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건강보험증이 생겨 신분증을 굳이 들고 가지 않아도 간편하게 병원을 들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들어가 주세요.
- 앱에서 QR 제출 버튼을 눌러줍니다.
- 그러면 30초 동안 이용 가능한 모바일 건강보험증 QR를 생성해 줍니다.
- QR 코드를 찍으면 모바일 신분증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편하게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병원 방문 시 필수적인 신분증 없이도 간편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병원 신분증 확인 의무 (예외대상)
병원을 간다면 이제는 신분증이 꼭 필요합니다. 의무화가 되었기 때문인데요. 이제는 주민증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이 없이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모바일 건강보험증이면 병원을 방문해도 번거롭게을 다시 갔다 올 일은 없을 것입니다.
예외대상
예외대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학생 19세 미만인 경우 신분증을 들고 가지 않고 진료가 가능
- 처방전에 따라 약국에서 약제를 지급받는 사람은 진료가 가능
- 응급환자
- 요양기관, 해당 병원에서 본인확인 했던 사람이라면 진료가 가능합니다.(하지만 6개월 유지입니다.)
- 본인확인이 어려운 경우에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마치며 모바일 건강보험증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신분증 의무화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갑작스럽게 공지되어 병원을 찾아가 다시 돌아오는 사람의 불만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 글을 통해 그런 불편함이 있지 않도록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